22sook00 logo
SookDev

만다라트로 목표 실천하기!

tag
web-app
react
date
Jan 2, 2024

이번엔 진짜 이뤄보자, 기적의 만다라트 계획표

Mandal (목표를 달성하다) + Art (기술), 목표를 달성하는 기술
요새 핫 🔥해진건가, 내가 이제 알았던건가..
유독 2024년에 만다라트 계획표를 작성하는 주변인들이 많아진 느낌이다.
신년이 되면 누구나 그렇듯, 사람들은 나름의 계획을 작성한다.
하지만 목표가 너무 추상적 이거나 방대하여 이루지 못한 사람들도 꽤 있었을 것이다.
물론 나도 그 부류 중 한 명이다.
✍🏻
스스로 하나의 큰 목표를 세우고, 그 목표를 위해 어떻게 행동 할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자.
notion image
실제 오타니 쇼헤이가 작성한 만다라트.
실제 오타니 쇼헤이가 작성한 만다라트.
현재 LA 다저스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오타니 쇼헤이가 성공비결 중 하나로 꼽을 정도로 자기계발과 성장에 확실히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적의 계획표 같다.
( 저 고등학교때 작성한 오타니의 만다라트 계획표가 졸업 후 내놓은 경매에서 무려 16억에 낙찰이 됐단다.)
새해의 열정은 끝까지 가기 힘든것을 3n 년째 알고 있음에도 쉽게 고쳐지지 않았기에 이 기적의 계획표를 작성하며 생각을 정리해보기로 했다.
 
생각보다 쉽지 않다
올 해 가장 이루고 싶은 목표 하나에 8가지 키워드를 정하고, 각 키워드에 맞는 구체적인 실행방법을 작성해야 한다.
초반에는 완벽한 목표달성을 위해 이상적인 키워드와 실행 방법을 작성했다.
이상적으로 작성해서 다 이룰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.
하지만 적으면서도 “내가 과연 다 지킬 수 있는것일까?” 라는 의문을 품게되었다.
이미 내가 과거에 실패한 계획 이었기에 반복 할 수 없었다.
어느정도 현실과 절충하고 작은것부터 실천하기로 마음먹고 처음부터 다시 작성하였다.
 
두번째 진입장벽은 세부적인 계획 잡기였다.
남자친구에게 만다라트 피드백을 요청했는데 세부목표를 거의 다 수정해야 했다.
어떻게, 어느시점에 어느정도의 수치로 이룰 건지, 수치화 할 수록 목표가 뚜렷하고 실천하기 쉬워진다고 피드백을 받았다.
내가 올해 꼭 고치고 싶은 단점이기도 한 “추상적” 인 생각에서 벗어나는것은 어려웠다.
만다라트 계획표를 작성할때도 여실히 나타났던 것 같다.
예를들어 “커리어” 가 키워드 라면 “기술블로그 작성” 이렇게만 적어두었는데
좀 더 세부적으로 “업무종료 후 기술/회고 블로그 작성하고 퇴근” 이라고 적어두니 글에 적은대로만 실행하면 된다.
지금도 공식적인 업무 종료 후에도 글 쓰고 있지 않은가. (아직 첫날이긴 하지만..)
이렇게 키워드 하나하나에 많은 고민을 하며 작성해보니 내 한 해를 책임질 만다라트 계획표가 완성 되었다.
이전에 세웠던 추상적이고 잊혀지기 쉬웠던 계획에 비해 실행에 옮기는것이 한결 나아질것같은 심적 안정감도 들고 생각도 정리가 되었다.
 

만다라트 제작기

이 좋은것을 나만 알고 있기 아깝다는 생각을 했다.
구글에 만다라트만 쳐도 수많은 폼이 나오지만 직접 만다라트 계획표를 개발하고 남들과 공유한다면 동기부여도 더 되고 뜻깊지 않을까 생각했다.
만다라트 계획 중 하나로 “실행력” 을 작성했는데, 만다라트 만들기가 바로 그 첫번째다.
 
12월 마지막 주, 대충의 디자인과 플로우를 그려놓고 바로 개발에 착수했다.
  • Step 1 : 메인 목표
  • Step 2 : 메인 목표를 이루기 위한 키워드
  • Step 3 : 각 키워드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계획 작성
  • 완성페이지 : 완성된 만다라트 계획표 보고 이미지 저장
CRA 기반으로 내가 만든 디자인시스템 모노레포를 사용하니 퇴근 후 만들어도 이틀정도 소요 되었다.
 
notion image
notion image
 
notion image
notion image
 
notion image
하지만 만다라트를 여러 스텝에 나눠 작성하다 보니 로직도 괜히 더 복잡해지고 뒤로가기, 리셋, 수정 등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았다.
처음부터 진득하게 기획 했으면 UI/UX 측면에서 나아지고 버그도 적었을 것 같았다.
또한 내가 사용자라면 굳이 여러 스텝을 거쳐 작성하는 폼보다 한 페이지에 나와있는 폼을 선택할 것 같았기에 전면 수정에 들어갔다.

수정된 사항

  • 만다르트 작성하기
    • 9 * 9 형식의 새 만다라트 표를 한번에 보여주고 입력 가능
  • 내 만다라트 보러가기
    • 로컬스토리지에 저장된 만다라트를 한눈에 보고 이미지 저장할 수 있는 버튼과 수정버튼
    • 수정버튼 클릭 시 만다르트 작성하기 표 형식에 기존데이터만 존재
  • 만다르트 예시 보기
    • 모달로 오타니 쇼헤이의 만다르트 표 보여주는것으로 끝
  • 하단 progress bar 를 없애고 Step 형식을 삭제
 
배포 사이트